하나씩 알아가기

[합격 수기] 한전KDN 최종합격 본문

카테고리 없음

[합격 수기] 한전KDN 최종합격

clearwater 2022. 6. 19. 06:18
728x90
반응형

공기업 준비를 한 지 약 11개월 반 정도(21년 6월 중순 전 직장 퇴사)가 되고 드디어 최종합격을 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저는 전산직 공기업을 준비하였기 때문에 이전부터 한전KDN에 대한 관심은 있었습니다.

 

전산직 공기업 중에서 가장 티오가 많은 기업이기도 하고 제가 에너지 공공기관에서 업무를 해보고 싶다는 생각도 있었기 때문입니다.

 

한전KDN 이외에도 전산직을 많이 뽑는 공기업은 국민건강보험공단, 심사평가원, 주택도시보증공사 등이 있습니다.

 

[서류 전형]

한전KDN의 전산직의 경우, 서류 경쟁률은 크게 높지 않은 편입니다.

정보처리기사와 한국사능력시험1급을 취득하고 나서 유효기간이 있는 토익을 준비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TOPCIT이라는 전산 시험이나 한국어능력시험도 가산점이 있지만 여기까지 할 필요는 없어 보입니다.

잡알리오 경영공시에서 한전KDN 서류 경쟁률을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필기 전형]

필기 전형은 공기업의 꽃입니다. 우선 NCS의 경우 피듈형으로 출제됩니다. 개인적으로 저는 모듈이 더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50문제 50분은 시간이 굉장히 촉박하기 때문에 모듈형을 먼저 찾아서 푼 다음에 남은 시간을 활용하여 PSAT 문제들에 접근하는 것이 가장 효율적으로 보입니다.

NCS보다 비중이 낮지만(NCS 60% 전공시험 40%) 직무수행능력 부분이 훨씬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정말 공부한 만큼 성적을 올릴 수 있습니다.

저는 구정처기, 신정처기를 공부하였습니다. SQL과 데이터베이스는 쉽게 나왔고 데이터통신, 네트워크 부분이 다수 출제되었습니다. 그 외에도 프로그래밍, 소프트웨어공학, 운영체제, 컴퓨터구조 등도 반드시 출제 되니 꼼꼼하게 공부하시길 바랍니다.

전공 시험에서 80점 이상을 맞춘다는 목표를 공부하셔야 합니다.

아래 내용들을 공부하시길 권합니다.

  • 데이터베이스, SQL
  • 자료구조
  • 운영체제
  • 소프트웨어공학
  • 컴퓨터구조
  • 네트워크 통신
  • 보안, 정보보호론
  • 프로그래밍 결과 출력값 예상(Java, C)

 

[1차 면접(80%) & 코딩테스트(20%)]

1차 면접은 PT면접, 직무면접입니다. 저는 스터디를 모집하여 한전KDN과 관련된 기사와 정보를 수집하였습니다. 그리고 주제는 정해서 스터디원들 앞에서 발표해보고 서로 피드백 해줬습니다. 어떤 주제가 나오든 발표 틀을 암기하고 틀을 토대로 발표해야 합니다. 유튜브에 PT면접 관련 영상들이 많이 있습니다.

3개의 주제가 나오고 하나를 선택해야 합니다. 저는 다행스럽게 아는 주제가 하나 나와서 수월하게 발표를 할 수 있었습니다. 그리고 무엇보다 전공 지식 관련해서 질문을 많이 받았기 때문에 전산학 기본지식들을 말로 설명할 수 있도록 연습해야 합니다.

코딩테스트는 5문제가 출제되는데 저는 파이썬3을 선택하여 응시하였습니다. level2의 경우 제 기준 어려웠기 때문에 뭐라 말씀드리기가 어렵네요 ㅠ level1 세 문제(SQL 포함) 풀었는데 최종면접에 보내주더군요. 기본적인 반복문과 조건문을 잘 이용할 수 있도록 익히고 문자열 파싱과 리스트만 잘 활용할 수 있어야 합니다. 그 다음에 탐색과 관련된 자료구조를 공부하시길 바랍니다(level2). 코딩테스트는 사실 제가 자신이 없어서 .. 사기업의 코테를 준비해 보신 분들은 걱정이 없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2차 면접(95%) & AI 면접(5%)]

2차 면접도 스터디를 진행하였습니다. 2차 면접은 다대다 면접이었습니다. 최종면접이기 때문에 정말 열심히 준비해야합니다. 인성면접으로 알고 있었지만 케이스나 상황을 놓고 어떤식으로 행동할 것이냐 이런류의 질문은 받지 않았습니다. 저는 오히려 기술 관련하여 어떤 일을 하고 싶은가. A와 B가 있는데 어느 쪽을 더 하고 싶은가. 우리 회사를 오기 위해 어떤 노력을 했는가 등의 질문을 받았습니다. 그래도 어떤 문제가 나올지 모르기 때문에 다양한 질문에 대비해야 합니다. 자신의 직무와 관련된 질문, 지원 동기, 자기소개 등을 최우선으로 준비하고 다른 질문들로 넘어가야 합니다.

AI 면접은 정말 모르겠습니다... 다행히도 AI면접은 비중이 그렇게 크지 않으니 부담없이 봐도 무방합니다. 아이컨택 잘 하면서 자신감 있게 말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들었습니다.

 

전산직 공기업의 경우 티오가 적어서 어렵다고 생각하시는 분이 많은 것 같습니다. 저 역시 이 부분이 굉장히 부담스럽게 다가왔고  취준을 시작할 때 많이 고민했습니다. 하지만 사무직이나 전기직과 비교했을 때 커트라인이 확실히 낮고 공부를 열심히 했다는 가정 하에 충분히 경쟁력을 가질 수 있다고 말씀드릴 수 있습니다. 쉬운 길은 아니지만 노력을 게을리 하지 않으면 점점 자신감이 생길 것입니다.

728x90
반응형